k2hyun

XP 복구 콘솔 명령어 본문

소프트웨어

XP 복구 콘솔 명령어

hyunhwan 2008. 5. 6. 22:36
반응형
복구 콘솔에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.
Attrib - 파일이나 하위 디렉터리의 특성을 변경합니다.
Batch - 텍스트 파일인 입력 파일에서 지정한 명령을 실행합니다. 출력 파일에는 명령의 출력이 저장됩니다. 출력 파일 매개 변수를 생략하면 출력이 화면에 표시됩니다.
Bootcfg - 부팅 구성 및 복구 작업을 위해 Boot.ini 파일을 수정합니다.
CD(Chdir) - 현재 Windows 설치, 이동식 미디어,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루트 디렉터리 또는 로컬 설치 원본의 시스템 디렉터리에서만 작동합니다.
Chkdsk - /p 스위치는 드라이브가 불량으로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도 Chkdsk를 실행합니다. /r 스위치는 불량 섹터를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. 이 스위치에는 /p 스위치의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. Chkdsk에는 Autochk가 필요합니다. Chkdsk는 자동으로 시작 폴더에서 Autochk.exe를 찾습니다. Chkdsk가 시작 폴더에서 이 파일을 찾지 못하면 Windows 2000 설치 CD-ROM에서 찾습니다. Chkdsk가 설치 CD-ROM을 찾지 못하는 경우에는 Autochk.exe의 위치를 사용자에게 묻습니다.
Cls - 화면을 지웁니다.
Copy - 대상 위치에 파일을 하나 복사합니다. 기본적으로 이동식 미디어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와일드 카드 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 Windows 2000 설치 CD-ROM에서 압축된 파일을 복사해오면 파일 압축이 자동으로 풀립니다.
Del(Delete) - 파일 하나를 삭제합니다. 현재 Windows 설치, 이동식 미디어,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루트 디렉터리 또는 로컬 설치 원본의 시스템 디렉터리에서만 작동합니다. 기본적으로 와일드 카드 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Dir - 숨김 파일과 시스템 파일을 비롯하여 모든 파일의 목록을 표시합니다.
Disable - Windows 시스템 서비스나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. service_or_driver 변수는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서비스나 드라이버의 이름입니다. 이 명령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면 시작 유형이 SERVICE_DISABLED로 변경되기 전에 해당 서비스의 원래 시작 유형이 표시됩니다. enable 명령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원래 시작 유형을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.
Diskpart - 하드 디스크 볼륨의 파티션을 관리합니다. /add 옵션은 새 파티션을 만들고 /delete 옵션은 기존 파티션을 삭제합니다. 장치 변수는 새 파티션의 장치 이름(예: \device\harddisk0)입니다. 드라이브 변수는 삭제할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(예: D)이고 파티션 변수는 삭제할 파티션에 대한 파티션 기반 이름(예: \device\harddisk0\partition1)이며 드라이브 변수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크기 변수는 새 파티션의 크기(MB)입니다.
Enable - Windows 시스템 서비스나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. service_or_driver 변수는 사용하도록 설정할 서비스나 드라이버의 이름이고 start_type은 사용하도록 설정한 서비스의 시작 유형입니다. 시작 유형은 다음 형식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.
SERVICE_BOOT_START
SERVICE_SYSTEM_START
SERVICE_AUTO_START
SERVICE_DEMAND_START
Exit - 복구 콘솔을 종료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.
Expand - 압축된 파일을 해제합니다. 원본 변수는 압축을 해제할 파일입니다. 기본적으로 와일드 카드 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 대상 변수는 새 파일에 대한 디렉터리입니다. 기본적으로 대상은 이동식 미디어일 수 없고 읽기 전용이면 안 됩니다. attrib 명령을 사용하여 대상 디렉터리에서 읽기 전용 특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. 원본에 파일이 둘 이상 있는 경우에는 /f:filespec 옵션이 필요합니다. 이 옵션에서는 와일드 카드 문자가 허용됩니다. /y 스위치는 덮어쓰기 확인 프롬프트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. /d 스위치는 압축된 파일을 해제하지 않도록 지정하고 원본에 들어 있는 파일의 디렉터리를 표시합니다.
Fixboot - 시스템 파티션에 새 시작 섹터를 씁니다.
Fixmbr - 시작 파티션의 마스터 부팅 코드를 복구합니다. 장치 변수는 새 마스터 부팅 레코드가 필요한 장치를 지정하는 옵션 장치 이름입니다. 대상이 시작 장치이면 이 변수를 생략하십시오.
Format - 디스크를 포맷합니다. /q 스위치는 빠른 포맷을 실행합니다. /fs 스위치는 파일 시스템의 종류를 지정합니다.
Help - 명령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명령을 지정하면 help가 복구 콘솔이 지원하는 모든 명령의 목록을 표시합니다.
Listsvc -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드라이버를 모두 표시합니다.
Logon - 검색된 Windows 설치를 표시하고 설치에 대한 로컬 관리자 암호를 요구합니다. 다른 설치나 하위 디렉터리로 이동하려면 이 명령을 사용하십시오.
Map - 현재 활성 상태인 장치 매핑을 표시합니다. Windows 장치 경로 대신 ARC(Advanced RISC Computing) 경로(Boot.ini 형식)를 사용하도록 지정하려면 arc 옵션을 포함시키십시오.
MD(Mkdir) - 현재 Windows 설치, 이동식 미디어,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루트 디렉터리 또는 로컬 설치 원본의 시스템 디렉터리에서만 작동합니다.
More/Type - 지정된 텍스트 파일을 화면에 표시합니다.
Rd(Rmdir) - 현재 Windows 설치, 이동식 미디어,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루트 디렉터리 또는 로컬 설치 원본의 시스템 디렉터리에서만 작동합니다.
Ren(Rename) - 현재 Windows 설치, 이동식 미디어,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루트 디렉터리 또는 로컬 설치 원본의 시스템 디렉터리에서만 작동합니다. 새 드라이브나 경로를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.
Set - 복구 콘솔 환경 변수를 표시하고 설정합니다.
Systemroot - 현재 디렉터리를 %SystemRoot%로 설정합니다.
반응형
Comments